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RT와 KTX 차이, 어떤 기차를 타야할까?

일상생활 팁

by 소원을 말해봐 지니지니 2019. 6. 24. 12:49

본문

지역과 지역을 이동할 때 비행기 다음으로 빠르고 편리한 이동 수단은 바로 고속전철입니다. 그중에서도 SRT와 KTX 중 어떤 열차를 선택해야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생겨서 비교적 KTX라는 이름이 우리에게 더 익숙하지만 SRT 역시 아주 보편적이게 사용되는 고속철도 중 하나입니다. KTXKorea Train eXpress의 줄임말로 2004년부터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에서 운영한 우리나라의 최초의 고속철도입니다. SRTSuper Rapid Train의 약자로 2016년부터 민간기업 SR에서 운영하는 고속철도입니다.

 

그러면 이 두 기차는 어떻게 다른지 어떤 기차가 나에게 더 적합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X 기차 사진

 

1. 운행구간

먼저 KTX용산역 또는 서울역에 위치하여 서울의 북부, 서부 지역에서 이용하기 편리하며 SRT강남권인 수서역에서 탑승을 할 수 있어 서울의 남부 지역에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이어 SRT두 가지 노선 밖에 운행하지 않지만 KTX다양한 노선을 제공합니다.

 

KTX 운행구간 이미지

 

KTX:

경부선 서울-부산

호남선 서울-목포

경강선 서울-강릉

등등

 

SRT 운행구간 이미지

 

SRT:

경부고속선 수서-동탄-지제-천안아산-오송-대전-김천-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

호남고속선 수서-동탄-지제-천안아산-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나주-목포

 

2. 이용요금

KTX와 SRT 두 열차 모두 정차하는 천안아산에서 부산 구간의 요금을 예로 들면 일반실 기준 KTX는 46,500원 SRT41,600원입니다. 평균적으로 SRT가 KTX보다 10% 정도 더 저렴한 편입니다.

 

더 자세한 요금 정보는 아래 파일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KTX 운임표.xls
0.26MB
SRT 운임표.pdf
0.03MB

 

3. 운행시간

운행시간은 두 기차 모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 자세한 운행시간 정보는 아래 파일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KTX 시간표.xls
0.15MB
SRT 시간표.pdf
0.28MB

 

4. 편의시설

마지막으로 편의시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두 기차 모두 동일하게 장애인석,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보관소 등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설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KTX는 2004년, SRT는 2016년 개통으로 비교적 SRT 열차의 내부가 깨끗하게 느껴집니다.KTX는 많은 좌석 가지고 있어 다소 좁은 좌석 공간을 가지고 있는 반면 SRT는 보다 적은 좌석으로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KTX일부 좌석만 전기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SRT에는 전좌석에서 편리하게 전기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RT전 좌석이 순방향으로 이루어져 있고 KTX순방향, 역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KTX에는 다양한 간식을 구매할 수 있는 간식차가 있으나 SRT에는 간단한 음료 위주의 자판기만 배치되어 있습니다. 

 

서울역 사진

 

이제까지 KTX와 SRT 두 열차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비교적 최근에 개통된 SRT가 이전의 KTX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RT는 경부선과 호남선 이 두 노선 밖에 운영하지 않아 목적지가 이외에 다른 곳이라면 KTX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출발지와 목적지를 잘 고려하여 KTX와 SRT 중 어떤 기차가 더 편리할까를 생각하며 이동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레츠코레일, SRT 홈페이지

댓글 영역